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비문학

그릿 - 끈기의 힘

그릿 - 그 모든 것을 뛰어넘는 끈기

 

 

 

 

그 누구나 성공을 하고 싶어하죠?

성공을 하려고 한다면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집안? 아이큐? 혹은 재능? 물론 모두 다 중요한 것들이지요.

그치만 가장 중요한 앞의 모든 것들을 뛰어넘을 진짜 중요한 것은 바로 열정적인 끈기의 힘이라고 저자는 이야기를 합니다.

 

 

 

 

 

 

우선 그릿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가볼께요.

그릿은 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미치는 투지 혹은 용기입니다. Growth Resilience Intrinsic Motivation Tenacity 즉 성장 회복력 내재적 동기 끈기의 줄임말로 엔젤라 더크워스 즉 작가가 개념화 시킨 것입니다. 단순한 열정이나 근성뿐 아니라 담대함과 낙담하지 않고 매달리는 끈기까지 포함 되는 것이죠.

 

책에서는 총 3부로 나누어서 설명을 합니다.

1부에서는 그릿이란 무엇인가

2부에서는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3부에서는 내면이 강한아이는 어떻게 길러지는가

 

꽤 인상 깊었던 이야기로는 어떤자들이 비스트를 통과하느냐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비스트란 대략 미국 육군사관학교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단히 많은 수의 생도들이 참가를 하지만 마지막 날까지 총 71명의 생도가 탈락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그릿을 통해서 꽤 신뢰할만한 예측변인을 밝혀냅니다.

그릿 척도 점수가 sat나 act점수와 비례하는지 살펴보니 전혀 관계가 없었습니다.

솔직히 일반인이 생각하기로는 재능 있는 생도들이 결국 합격을 하겠지만

현실은 재능이 그릿을 보장해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작가는 비스트말고도 다른 곳에서도 시험을 하는데 바로 영업직 사원들이 대상이 됬습니다.

약 6개월후에 왔을때 약 55%가 퇴사를 했었다고 하네요.

여러가지로 측정을 했으나 그 어떤 것도 그릿만큼 회사에 남을 사람을 예측해주지 못하죠.

결국은 재능보다는 그릿 즉 끝까지 매달리는 노력이 현실에서 더욱 더 우리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증명이 되었죠?

 

자 그럼 이제 그릿을 어떤식으로 알 수 있는가에 대한 물음이 책에 나와있습니다.

바로 그릿표를 만들어둬서 본인이 체크를 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요.

 

 

 

 

저 같은 경우는 그릿점수는 4.1

열정 점수는 3.6점 끈기점수가 4.2점이 나왔어요.

일반적으로 열정 점수보다 끈기점수가 높게 나온다고 하니 끈기와 열정은 같은 요인은 아니라고 볼 수 있겠죠?

계산 하는 법은 1~10까지 더해서 10%를 나눠주시면 그릿점수입니다.

홀수를 다 더하고 5로 나누면 열정점수,

짝수를 다 더하고 5로 나누면 끈기점수입니다.

 

그릿점수 4.1이면 평균70%보다 위에 있는 조금은 높은 점수가 나왔네요.

다시 한번 나의 삶을 돌아보는 기회가 됬었는데요.

28살 살아오는 동안 나에게는 얼마만큼의 그릿이 존재했는가에 대해서 말이죠.

성인이되고 군대를 다녀온뒤로는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외국에서 보내왔었던 사람이라서

무엇인가를 새롭게 시도한다는 것에 의의를 두며 살았었지 뭔가 하나를 꾸준히 해오지는 못했던 사람이네요.

애초에 방향성이 틀렸었다랄까요?

 

변명같지만 왜 지금까지 그렇게 꾸준히 못했었는지에 대해 생각해봤어요.

1. 나는 여기서 평생 살 생각이 없어.

캐나다, 싱가폴, 베트남 그리고 필리핀에 살면서 나는 여기서는 외국인이지 그냥 적당히 열심히 하다가 한국으로 가야지.

이 마인드가 꽉 박혀있으니 일이나 생활에서 적당히만 하자가 늘 묻어 나왔었던거 같네요.

2. 절실함의 부족

무엇을 하든지 대략적으로는 내가 늘 하고 싶은 것들이 성공을 해왔었기 때문에 절실함 혹은 끈기를 가질만한 일들이

많이 없어서 그럭저럭 살아온 날들.

 

 

지금에 와서는 그릿이 상당히 높아진 것들을 비교해봤어요.

1. 운동

한국에 온지 1년 반. 정말 꾸준히 매일매일 헬스를 다니면서 몸이 좋아지는 성취도 이루고 더 발달되고 있다는 자신감이

많이 붙었네요.

2. 책모임

어릴때부터 늘 책을 읽어왔지만 아무래도 혼자 읽다보니 좋아하는 분야에만 파묻혀서 생각의 틀에 갇혀왔었지만

모임 역시 1년이상 하다보니 다양한 장르의 책을 보게되고 더욱 꾸준히 책을 보게되서 발전 중.

3. 음란물 금지

모든 남성들을 공감을 하겠지만 음란물을 보지 않고 참는 것은 정말 상당한 절제가 필요합니다.

시간을 너무 뺏기기도 하고 에너지도 낭비가 되서 꾸준히 음란물을 안보고 있는데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굉장히 평안해지네요.

 

앞으로의 삶

책을 보면서 다시한번 생각을 하게 됬지만 우선 목표를 명확히 하고 열정과 끈기를 가지고 꾸준히 무엇이든 하면

성공할 확률이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진다는 것이다.

가까이 있는 목표부터 시작해서 먼 미래의 목표까지 하나씩 만들어가다보면 성공에 한발자국씩 가까워 지지 않을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