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비문학

아침형 인간의 아침형 인간 책 리뷰!

인생을 더 효율적으로 살려면 아침형 인간이 되면 될까?

 

 

저는 아침형 인간입니다.

보통 11:00~12:00에 잠을 자고 새벽 5:00~5:30에 기상을 하는 편이죠.

평균 하루에 6시간 정도 잠을 잡니다.

 

주위에서 제가 아침형 인간인 것을 아는 분들은 그렇게 살면 시간이 엄청 많겠다고들 이야기해요.

근데 여기서 한가지 모순이 발견되죠. 저희는 모두 똑같이 24시간을 가지고 살아가는데 누구에게 시간이 많고

누구에게는 시간이 없고는 존재할 수 없는 이야기이지 않나요?

 

 

 

 

책의 이야기로 들어가봅시다.

 

도입부에서부터 아침형 인간의 장점을 이야기합니다.

아침형 생활은 단순히 시간관리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라면서 네가지의 장점을 말하는데

 

첫째, 신체와 정신이 조화로운 하루, 에너지가 충만한 하루를 갖게 된다.

 

둘째, 생활에 여유를 갖게 되면서도 목표하는 성과를 달성하게 한다.  

 

셋째, 세상과 자신의 삶을 대하는 자세가 달라진다.

 

넷쨰, 건강한 삶, 장수하는 삶을 누리게 된다.

 

위의 장점을 설명하면서 아침형 생활은 습관이라고 해요.

대부분이 아침이 유용하다는 것을 알면서 못하는데 이것을 습관을 들이자는 것이죠.

이 책에선 100일 동안의 변화를 주문해요.

100일이면 어떤 변화 노력이 인간의 몸에 환전히 정착함으로써,

의식적인 노력 없이도 습관처럼 이루어지기까지 원하는 최소한의 시간이니 말이죠.

즉 약속의 시간이기도 한거죠.

 

 

1장은 아침을 잃어버린 사람들이라고 해서 야행성을 함으로써 따라오는 피폐함을 예시를 들어서 설명을 해요.

예를 들면 체내에는 수면시계가 있어서 같은 시간을 자더라도 새벽에 자는 것보단 오후 10시나 11시에 자는 것이 신체가 더욱 깊은 잠을 잘 수 있다고 하고, 아침의 우울증 역시 야행성 생활의 영향이 크다고 합니다.

물론 술에 대해서도 이야기가 나오는데 잦은 술자리 때문에 야행성 인간이 되는 사람들도 많다고 해요.

다른 경우보다 술로 인한 야행성 생활의 폐해가 크다고 나오며 사례도 들어줍니다.

 

 

2장은 아침형 인간이 성공한다가 테마이고 선례들을 들어서 아침형 인간이 되어야하는 이유를 말해줍니다.

아침에 일찍 시작함으로써 얻는 다양한 이점 중에 하나가 아침의 1시간은 낮의 3시간이라는 예시가 나와요.

사실 개인적으로는 크게 공감은 못했지만 속담들을 이야기하며 오래전부터, 인류가 생겨날 때부터 아침을 강조하는 가르침들이 있었다고 이야기해요.

이것 이외에도 성공하는 대다수의 사람은 아침형 인간이였다부터해서

아침의 아이디어가 쓸만하다, 여유를 가질 수 있다, 감정이 풍부해진다 등등이죠.

 

 

3장에서는 어쩌면 대다수의 사람이 되고싶어하는 아침형 인간이 되는 100일 프로젝트에 대해 이야기가 나와요.

14주에 걸쳐서 1주차에는 변화의 기회를 잡아라부터 마지막 주차 14주차에는 온 가족을 동참시켜라까지 과정이 나오죠.

 

 

여기서 제 생각에 가장 현실적인 방법으론 '아침 30분의 변화를 시작하라' 입니다.

만약 본인이 아침형 인간이 되겠다고 노력하기로 마음 먹었으면 평상시에 7시에 일어나는 사람이 하루아침에 5시에 기상하기란 쉽지 않죠

그렇기에 조금씩 조금씩 앞으로 땡겨서 마지막엔 5시로 맞추는 것입니다.

몸이 적응할 시간을 주는 것이죠.

아침에 눈을 뜨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일어날 때는 눈을 뜨자마자 벌떡 일어나야 해요.

처음에 눈을 뜨면 다시 현실과 마주하게 되는 건데 그 상태로 누워서 이 생각 저 생각을 하면 어두운 생각이 깊이를 더해가서 부정적으로 되는 것이죠.

그렇기에 눈을 뜨는순간 벌떡 일어나는 것을 추천드려요.

 

 

그렇지만 사실 저의 생각은 굳이 꼭 아침형 인간이 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본인을 바꾸고 싶거나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면 시도해보는 것은 좋다고 봅니다. 

이제 10개월 가량 아침형 인간으로 살고 있지만 아침일찍 일어나서 남들은 잘 시간에 활동을 한다는 뿌듯함과 시간을 더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확실한 장점이에요.

그치만 무리해서 아침형 인간이 되기위해서 노력하기보단 개개인의 성향이 다르듯이 본인에게는 저녁형인간이 맞다고 판단되시면 그렇게 본인이 원하는 삶을 사는것도 정답이라고 생각해요.

아침형 인간 vs 저녁형 인간이라기보다는 각자의 삶에 맞는 인간이 되는게 가장 합리적이지 않을까요?

 

 

사이쇼 히로시의 아침형 인간 리뷰였습니다.